Wird Kimchi an koreanischen Schulen bald Pflichtfach? 

Kimchi ist neben Reis und Tofu ein weiteres koreanisches Grundnahrungsmittel, das nicht nur aus ernährungswissenschaftlicher Sicht hervorsticht, sondern auch in vielerlei anderer Hinsicht bemerkenswert ist.

18 mins read

음식은 문화유산과 국가 정체성을 수용하는 중요한 역사적 자산이다. 우리나라와 함께 진화하는 김치는 3천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 문화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나는 학교에 김장날이 따로 있어야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교육의 일환으로 김치를 담그는 것은 한국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삶의 기술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들도 이 대표적인 한국의 상징을 물려받는 것에 기여할 것이다.

한국과 중국 사이에 진행 중인 일명, ‘김치 전쟁’은 중국의 팽창주의로 인해 시작되었다. 중국은 현재 김치의 원산지가 중국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주장은 젊은 세대들이 한국의 문화를 국제적으로 확장시키는 데 위협이 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의 것을 지키고 보호하기 위해, 학교 봉사 활동의 일부로 “김장의 날”을 추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미 존재하는 지역 김치 축제들이 있지만 지금의 젊은 세대들은 이러한 활동들에 참여할 기회를 잃어버렸다. 김치는 한국 민족의 일부이기 때문에, 미래를 이끌어 나갈 다음 세대들이 김치의 재료, 생산 방법, 역사에 대한 정보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일이다.

게다가, 비록 음식 교육이 삶의 기본적인 기술과 관련이 있지만, 이러한 기술들은 더 이상 집이나 학교에서 습득되지 않는다. 이러한 사실들을 알았을 때, 김치의 효능을 가르침이 마땅함을 느끼게 되었다.

Die wahre Seele Koreas liegt in Kimchi.

Suemin Hong

요리 자체로서 김치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 김치는 발효된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의 한 예이다. 발효 음식은 많은 시간 동안 보존될 수 있고 사람의 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김치는 소화기 계통, 영양, 면역 체계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치에는 좋은 박테리아로 알려진 락토바실리균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 활동을 활발하게 해준다.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은 위장 장애와 콜레스테롤 수치의 부정적인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면 뇌졸중과 심근경색의 가능성이 감소할 수 있다. 또한, 김치는 비타민 C, 비타민 K, 콜린, 그리고 베타카로틴과 같은 유익한 영양분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

Kimchi gehört in Korea zu fast jeder Mahlzeit und wird ausserhalb Koreas immer beliebter. | Photographer Daniel Thomas Faller

김치는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김치가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2021년 영양영양학회지에 따르면, 김치의 낮은 칼로리 때문에, 연구 참가자들의 체중이 감량했음을 알게 되었다. 과체중인 22명을 대상으로 한 4주간의 연구는 신선하거나 발효된 김치를 먹는 것이 체중, 체질량지수, 그리고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했던 것이다. 또한, 발효 품종은 혈당 수치를 감소시키기도 하였다. 이 연구는 김치의 모든 특성 – 낮은 칼로리, 높은 섬유질 함량, 그리고 프로바이오틱스 – 체중 감량 효과를 이루어 냈다고 결론지었다.

또한, 김치 담그기는 협동과 화합과 같은 공동체 의식과 동료 의식을 아우르며 전통적인 지식을 포함한다. 한국인들은 역사적으로 공동체를 중심으로 김치를 대량으로 만들고 나눠왔다. 김치를 만드는 과정이 현대에 이르러서는 간략한 과정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김치의 양과 재료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여러 사람의 협력이 필요하다. 배추를 소금물에 담가 고춧가루로 맛을 내고 마늘과 ‘젓갈’이라는 생선소스를 대량으로 넣는 것은 힘든 과정으로, 김치를 담그는 것은 학생들 간의 협동심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또한, 김치의 역사와 가치를 상기시키는 것은 그들에게 일종의 단결과 자부심을 느끼게 할 것이다. 우정과 협력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은 학생들 자신에게도 큰 자산이 될 것으로도 보인다.

Die Zubereitung von Kimchi ist aufwändig. | Photographer Daniel Thomas Faller

학생들이 만든 김치는 김장 이후에 소외계층에게 나눠줄 예정이다. 김치를 나누는 것은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진정으로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다. 학생들은 책임감과 공동체 의식을 배울 수 있으며 그들이 만든 음식을 제공하고, 그들이 한국의 전통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은 학생들이 공감하는 것을 배우고 공동체의 사회적 조건에 대해 심도 있는 이해를 도울 것이다.

젊은 세대를 위해 김치를 담그는 경험은 김치의 미래 발전에도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요즘 사람들은 김치를 직접 담그는 것이 아니라 주로 사 먹는 추세를 보인다. 집에서 김치를 담그는 사람들의 수가 매년 줄어들고 있는 것이 현시대 한국의 현실이다. 그러므로, 젊은 세대들이 전통적인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고 배움으로써, 그들은 그 지식을 전 세계에 퍼뜨릴 수 있게 될 것이다. 건강한 식단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에 김치와 같이 저탄수화물, 글루텐이 없는 음식이 큰 인기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다. 김치 튀김, 김치 샐러드, 김치 파워, 김치 그릇 뿐만 아니라 김치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뿐만 아니라 김치로 얻을 수 있는 부산물은 무궁무진하다. 미래 사업에 대한 가능성은 많지만, 이 전통 제품을 사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기본 지식이 탄탄해야 한다.

Kimchi 김치 : vielfältig und sehr gesund. | Photographer Daniel Thomas Faller

세계 김치 시장은 향후 5년간 약 5.2%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4년에는 3억 8,5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김치 파우더’를 개발한 ‘서울시스터즈’가 있다. 김치 양념 가루는 사람들이 만드는 어떤 음식에도 맛을 더해주며, 수프, 찌개, 피자, 팝콘, 그리고 심지어 샐러드에도 이용할 수 있다. 건강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100% 비건과 Non-GMO라는 것이 김치의 장점을 더욱 살려 보여준다. ‘김치파워’는 김치를 활용한 미래 사업의 모범을 보여주며 김치의 활용이 무한하다는 것을 입증했다. 현재 김치 파우더는 아마존에서 1,000개 이상의 4.5성 리뷰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현재 후추 전력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성장 상승세의 획기적 상품이다.

역설적이기는 하나, 김치의 기원을 저들의 것이라고 주장하는 중국의 시도가 되려 김치의 우수성을 입증한다. 한국의 진정한 영혼은 김치에 있고 김치를 담그는 것은 단지 젊은 세대에게 문화를 물려주는 것에만 머무르지 않는다. 이 행위는 민족적 유대감과 공감을 장려하고 심지어 미래의 사업을 위한 기회를 만들 것이다. 뿐만 아니라, 김치는 학생들이 한국 사회의 전통적인 조화감을 유지하도록 도울 것이다. 그러므로, 김치의 건강과 사회적 이익의 힘을 전 세계로 확산시키기 위해, 김장을 학교 교육과정에 추가할 완벽한 시기이다.

Suemin Hong

SEOUL | Korea

Filme und das Erleben fremder Kulturen haben Suemin schon immer inspiriert. Durch das Studium verschiedener Sprachen (Koreanisch, Englisch, Chinesisch u.a.), durch Reisen in fremde Länder und das Probieren verschiedener Speisen hat Suemin nicht nur Korea, sondern auch die Schönheit fremder Kulturen besser kennengelernt. Diese Erfahrungen inspirierten Suemin zu der Idee, die Schönheit der koreanischen Kultur in der ganzen Welt zu verbreiten.

1 Comment

  1. Sehr interesanter und schön geschriebener Artikel. Ein Thema, welches mich zum weiterlesen veranlasst! Grüße von Arne aus Berlin

Schreibe einen Kommentar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e reCAPTCHA verification period has expired. Please reload the page.

error: Alert: Content is protected !!